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파난투칸,판가못,두모그 등 엠티핸드 칼리/아르니스 용어 본문

무술 이야기

파난투칸,판가못,두모그 등 엠티핸드 칼리/아르니스 용어

송묘 2014. 9. 12. 09:54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아르니스 협회 안양지부, 카페 바로가기) 입니다.

 

보통 파난투칸(Panununtukan or Panantukan​) 또는 마노 마노(Mano Mano)라고 많이 알려진 필리핀 무술의 엠티핸드 테크닉은 서양의 스포츠 복싱과 달리 주먹의 정권 부분외 여러 부위, 팔꿈치, 손가락 등 여러 부위를 사용합니다. 또한 손이나 팔을 이용한 치기 외에도 발차기, 그래플링 등을 포함합니다. 

 

스포츠처럼 가격 금지 부위 등 룰이 있는게 아닌 이기고 지는 또는 생존이 걸린 싸움에 가깝기에, 룰이 없습니다. 이렇다 보니 스포츠화된 복싱과 비교하여 더티 복싱(Dirty Boxing), 스트리트 복싱(Street Boxing) 이라고도 하더군요.




<댄 이노산토, 출처>

 

그리고 칼리/아르니스가 무기술 기반의 무술이듯 파난투칸도 단도(나이프) 기술에 기반을 둡니다. 검이나 스틱 등의 무기는 결국 내 손의 길이가 연장된 거라 보고, 무기가 없으면 길이가 작아졌을 뿐 동일한 원리가 엠티핸드에 적용됩니다. 

 

아래 영상은 조금은 투박하지만, 필리핀 엠티핸드 기술이 나이프 파이팅에서 유래되었다는 걸 설명하고 있어 공유합니다.

 


<출처: 유튜브>

 

Panununtukan or Panantukan(파난투칸) 

파난투칸은 the art of fistfighting 즉 주먹 싸움(길거리 싸움, 맨손 싸움)을 의미합니다. 파난투칸이 칼리 및 절권도로 유명한 댄 이노센토 제자 중 한명인 Ted LucayLucay라는 분이, 당시 미국에서 유행하던 송도관 가라데(Shotokan Karate)​와 구분하기 위해 파난투칸이라는 이름을 사용했다는 설도 있네요. 필리핀 보다도 미국 등의 칼리 단체들에서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Suntukan(순투칸) 

필리핀 무술의 복싱을 의미합니다. Suntukan은 타격을 의미하는 타갈로그어 suntok에서 유래하며,  필리핀 루손 섬(Luzon)​ 지방에서 주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Mano Mano(마노 마노)

마노(Mano)는 스페인어로 '손'을 의미하며, 파난투칸 처럼 필리핀 무술의 복싱을 의미합니다. 


Pangamot or Pakamot or Pangamut(판가못)

판가못은 파난투칸 즉 필리핀 무술계열의 엠티핸드 복싱을 필리핀 비사야(Visayas) 지역에서 사용되는 언어 세부아노어(Cebuano)로, 현재는 파난투칸과 함께 사용됩니다.

 

Dumog(두모그) / Buno(부노)

'두모그'오 '부노'는 필리핀 스타일 레슬링(주로 서있는 상태에서)을 말합니다. 두모그는 민다나오 및 비사야 지역에서 많이 사용되며, 부노는 루손 지역에서 사용된다고 합니다. 밀거나 당기거나, 관절을 꺾거나 중심이동 등을 통해 상대의 균형을 깨서 싸움에서 내게 유리한 상황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보통의 레슬링이 상대와 맡잡은 상태에서 한다면, 두모그는 잡은 상태를 포함해서 상대의 펀치나 발차기 등 공격에 대해 바로 두모그를 사용하거나, 나 역시 엠티핸드로 반격을 하고 이어서 두모그로 전환하거나 합니다.

 

참고

- Eskrima, http://en.wikipedia.org/wiki/Eskrima

- Suntukan, http://en.wikipedia.org/wiki/Suntukan

- Dumon, http://en.wikipedia.org/wiki/Dumog

 

 

※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아르니스 협회 안양지부) 교육 안내

 

 - 일시: 매주 화요일 오후 7시30~9시30, 토요일 12시~2시

 - 내용: 칼리/아르니스, 여성호신술, 호신술, 경찰체포술, 삼단봉, 카람빗, 쿠보탄 등

 - 장소: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452번지 혜영빌딩 지하1층(관악대로 356번길 15) 전통예술원 '판'(해무리 홀)

 - 문의: songmyo@gmail.com / 010-3153-4286 

 

* 교육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니 교육 참가 전,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카페(http://cafe.naver.com/selfdefense1) 교육일정 확인 요망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카페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