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Figure 4 Shoulder Lock Variation 영상 - 조인트 락킹,꺾기,관절기 본문

무술 이야기

Figure 4 Shoulder Lock Variation 영상 - 조인트 락킹,꺾기,관절기

송묘 2015. 5. 30. 09:11

Figure 4 Shoulder 조인트 락킹은 상대 어깨 관절을 이용한 관절기술로, 스탠딩 암바(칼넣기), 손목 꺽기 등과 함께 '꺾기', '관절기'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기술입니다.

바로 Figure 4 락으로 가거나, 아래 영상처럼 스탠딩 암바(칼넣기)에 이어서 걸기도 합니다. 특히 상대가 칼넣기에 힘으로 저항할 때 이 저항하는 힘을 이용하여 전환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죠.

또한 손을 걸때 위에서 거는 Over, 아래에서 거는 Under 등이 있습니다.

상대 펀치에 대해서는 아웃사이드 엔트리, 인사이드 엔트리, 스플릿 엔트리에서 모두 연결할 수 있는데, 아래 영상들은 아웃사이드 엔트리를 사용하였습니다. 인사이트 및 스플릿도 간단히 찍었는데 메모리 때문인지 저장이 안되었네요.

Figure 4 락을 걸 때 보통 내 손을 상대 팔에 얽어서 자기 손목을 잡게 되는데, 아래 영상 중반부에서는 손목을 잡지 않고 손을 펴서 상대 저항에 좀 더 견고하면서도 쉽게 상대를 넘길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카페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