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성범죄 적극적 대응 성공 사례 #1]흉기 든 성폭행범 손 깨물고 낭심 걷어차 달아난 여고생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여성호신술

[성범죄 적극적 대응 성공 사례 #1]흉기 든 성폭행범 손 깨물고 낭심 걷어차 달아난 여고생

송묘 2017. 9. 19. 12:03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송묘 사범입니다.


그 동안 주로 본 아카데미 수업 내용 등을 공유 하고 알리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에 신경 쓰다 보니, 본 연구소 블로그는 좀 소홀했네요. 앞으로 종종 호신술, 셀프디펜스, 자기방어 관련 글과 정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호신술에 대한 여러 편견 중 하나는 '그거 배워서 써먹을 수 있냐?', '여자가 남자를 어떻게 이기냐?' 등 입니다.


물론 그 동안 우리가 TV나 여러 매체를 통해서 많이 봤던 호신술 등이, 주로 화려한 기술 위주로 합을 맞춘 보여주기식 시범이 많았기에 그런 인식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자체의 부족함들도 많았을 겁니다.


여성 호신술을 배우고 안배우고를 떠나 위험 상황에서 소리를 지르거나 상대를 발로 차는 등 언어, 신체적 활동을 통한 적극적 대응과 상대의 화를 낮추거나 타이밍을 기다리는 좀 더 소극적인 대응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물론 이게 꼭 양분할 수 있는 건 아니고 소극적 대응을 하다가 타이밍이 오면 적극적인 대응으로 가거나 적극적인 대응에서 일시 소극적 대응으로 갔다가 다시 적극적인 대응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수업 사진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수업 사진


그런데 위에서 말씀드린 여자가 남자를 못 이긴다 부터 괜히 반항했다가 더 다친다는 생각에 적극적인 방어를 못하고 있다가, 다시 대응할 기회를 놓치고 위험 상황에 놓이기도 합니다. 물론, 적극적인 대응을 하다가 오히려 더 크게 다칠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성욕 외에 성범죄자의 여러 심리적 원인 중 하나가 '지배욕' 입니다. 내 앞에서 무서워 꼼작 못하는 피해자를 보며, 누군가를 지배하고 있다는 만족을 느끼는 겁니다. 그래서 주로 나보다 힘이 약할 것 같고 저항을 잘 하지 못할 것 같은, 약해 보이는 여성 들을 주로 목표로 삼고 범행을 저지르게 됩니다.


그런데, 예상 외로 목표로 한 여성이 적극적인 대응을 하면 당황하게 됩니다. 물론, 당황해서 범행을 포기할 수도 있지만, 당황해서 더 폭력의 수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피해자가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안전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이런 적극적인 대응이 성공한 사례가 최근 보도되어 소개 합니다.


지난 9월 9일 0시 30분 경 안성시에서 40대 초반 남성 A씨가 여고생을 흉기로 위협하며 숲으로 끌고 가 성폭행 하려던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이 여고생은 용감하게 A씨의 손을 깨물고 발로 낭심을 걷어 차고 현장에서 달아나 경찰에 신고하였습니다. 그 결과 같은 날 오후 6시 경, 범인을 잡았다고 합니다.


[기사 원문] '흉기 든 성폭행범 손 깨물고 낭심 걷어차고 달아나 경찰에 신고한 여고생', 조선일보, 2017.9.12, 이경민 기자


이 과정에서 여고생도 손가락을 흉기에 베이고 가벼운 상처를 입었다고 합니다. 이번 사건에서는 다행히 큰 상처를 입지 않았다고 하는데, 앞에서도 말씀드린 것 처럼 적극적인 대응이 항상 성공한다는 것은 아닙니다.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수업 사진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수업 사진


하지만, 흉기를 들고 성폭행을 시도한 범인이 성폭행으로 끝날지 성폭행 후 사건 은폐를 위해 살인까지 갈지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대응을 하되 최소한의 피해를 보며 성공할 수 있도록 여러 훈련이 필요합니다. 언제가 적극적인 대응을 할 타이밍인지 아닌지, 어떻게 적극적인 대응을 해야 효과적인지 등..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는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철 3호선(신분당선) 양재역 8번 출구 도보 7분 거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여성 호신술, 자기방어, 셀프디펜스, 호신용품 관련 교육 문의는 아래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로 연락 주세요.


* 상담전화: 070-7721-4286 / 010-3153-4286

* 주소: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39길 32-18 (양재동 ,우빈빌딩) 지하 1층. 지번: 양재동 19-1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