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호신용품 - 너클(knuckle)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용품

호신용품 - 너클(knuckle)

송묘 2013. 2. 27. 16:26

호신용품 - 너클(knuckle)

작성자: 송묘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저는 호신술(특히 여성호신술) 관점에서 무술을 수련 및 연구하고 지도하다 보니, 휴대가 편리하면서도 효율적인 호신용품 또한 제 연구 대상입니다.

 

그동안 삼단봉쿠보탄, 그리고 좀 더 실생활에서 가까운 모자나 우산등을 이용한 호신술에 대한 글을 올렸었는데요, 오늘은 너클에 대한 글을 적어보려 합니다.

 

저 같은 '너클'하면 제일 먼저 떠올려지는 이미지가, 주먹 관절 부위에 은색으로 반짝이던 동그란 또는 다이아모든 모양의 금속이 붙어있는 장갑입니다.

 

즉, 너클(knuckle)은 상대를 가격하는 내 주먹 부분에 착용하여 상대에게 맨 손으로 공격할 때 보다 더 많은 충격을 주기 위해 사용하는 호신 및 무술 용품입니다.

 

장갑 등에 붙여 사용하는 너클도 있고, 아래 그림처럼 손가락을 끼워넣어 사용하는 너클도 있습니다. 보통 호신용 너클 하면 이처럼 맨손에 착용하는 너클을 말합니다.

 


<출처: 플리커 Pete Prodoehl>

 

도깨비 너클?

 

그 동안 너클에 대한 제 생각은 도움은 되겠지만 실제 상황에서 그리 큰 효과가 있을것인가에 대해서는 크게 그렇다는 생각이 잘 안들더군요. 가방이 아닌 주머니에 휴대하기도 그리 편한 것 같지 않구요.

 

그러다가 얼마전 아래 그림의 너클을 발견하고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도깨비 너클'이라고 해야 할까요? 일반적인 너클이 네 손가락을 사용하는 반면 이 너클은 손가락 두개를 넣을 수 있게 되어 있고, 상대를 가격하는 부위 모양이 도깨비 뿔처럼 뾰족하게 되어 있습니다.

 

너클 재질

 

도깨비 너클 재질은 유리섬유가 들어간 강화플라스틱이라고 하더군요. 일반적인 다른 너클들은 주로 철로된 재질을 사용하는 걸로 압니다.

 

판매하시는 분이 올린 영상을 보니, 사과를 찍으니 사과에 꽂히면서 사과가 쪼개지더군요. 제가 직접 물체를 가격해 보진 않았지만 유리섬유가 들어있는 강화플라스틱이라 그런지 상당히 단단한 느낌이며, 뿔 부분으로 얼굴 등 맨살은 강하게 공격하면 안되겠구나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도깨비 너클 크기

 

자를 들고 확인해 보니, 높이 약 9cm, 넓이 약 6cm, 뿔 높이 약 2.5cm네요. 무게는 재질이 철이 아닌 강화플라스틱이라 무겁지  않습니다.

 

남자인 제 손에 쥐었을 때, 조금 더 작으면 휴대가 더 편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리고 열쇠고리 쿠보탄(키체인 쿠보탄) 처럼 열쇠고리를 달 수 있게 되어 있어, 외출 시 주머니나 가방에 항시 휴대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열쇠고리 너클과 열쇠고리 쿠보탄

 


 

물론, 너클에 열쇠고리를 달 수는 있지만 위의 사진에 나와있는 열쇠고리 쿠보탄처럼 열쇠로 몸체를 쥐고 열쇠고리를 상대를 가격하기는 힘든 구조입니다.

 

또한 쿠보탄이 손 잡는 위치와 모양에 따라 몸체 앞부분과(위의 사진에서 뾰족한 부분) 뒷 부분 모두 공격에 이용할 수 있는 반면, 도깨비 너클은 주로 앞부분 즉 뿔 부분외 다른 부분으로 상대에게 충격을 주지는 못합니다.

 

맺음말

 

너클 역시 쿠보탄처럼 근접 무기이기에 삼단봉 등 중장거리 무기에 비해 상대의 접근을 차단하기는 힘들겠지만, 여성들처럼 근접한 거리에 있는 상대에게 큰 충격을 줘야하는 경우에 효과적일 것입니다.

 

여성호신술에서 손의 경우, 팔꿈치(팔굽), 팔뚝(요골, 척골), 바탕손, 아귀손, 손날, 주먹, 손가락 등이 사용되는, 주먹의 경우 많이 사용하지 않아 단련이 덜 되어 있어 파괴력이 약하고 부상을 입기 쉬운데 너클을 사용하면 이런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너클 또한 도구이기에 실제 상황에서 효과를 보려면 그냥 구매해서 한 두번 손가락에 걸어보는 정도가 아닌, 보법(풋워크)과 결합하여 다양한 공격 및 방어, 그리고 하단 발차기 등과의 조합 등 수련을 해야겠지요.

 

현재, 매주 토요일 2~4시 지하철 3호선 남부터미널역 근처 동아예술단 연습실에서 호신술 수련 모임이 진행중입니다. 약도와 수련비 등은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카페 통해서 확인해 주시구요, 너클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