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여성호신술 - 성범죄자의 유형(분노형,권력형,가학형,남성성확인형)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술 이야기

여성호신술 - 성범죄자의 유형(분노형,권력형,가학형,남성성확인형)

송묘 2013. 7. 12. 18:10
여성호신술 - 성범죄자의 유형(분노형,권력형,가학형,남성성확인형)
작성자: 송묘(셀프디펜스1)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카페 바로가기)입니다.

성범죄를 줄이거나 성범죄 행위의 대상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우선 성범죄자들은 어떤 특성을 갖고 있으며 왜 성범죄 행위를 하는지에 대한 이해, 즉 '성범죄자, 그들은 누구인가?'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원인과 사실을 정확히 알아야, 실제적인 대책을 세울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주로 논문 자료들을 활용하여 성범죄자의 유형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성범죄자 분석 방식은 범죄자의 동기 및 공격성 정도에 초점을 둔 범죄자 중심의 분석 방법입니다.  

이러한 범죄자 중심의 분석 방식을 따른다고 해도 세부적으로는 학자들에 따라 약간씩 다른데 크게는 다음 처럼 네가지 유형으로 분류 합니다.


1. 분노형 성범죄자 (분노 보복형/분노 치환형)

타인에 대한 분노를 자신보다 약한 여성이나 어린이에게 표출하는 형태로, 여러 유형 중 가장 위험한 유형으로 매우 폭력적입니다.

범죄자가 증오하는 사람과 비슷한 외모나 분위기가 있는 사람을 주로 피해자로 선택하는 경향이 있으며, 분노를 조절하는 힘이 약하고 불안정한 유아기를 보낸 경우가 많습니다.


2. 권력형 성범죄자 (힘의 과시형)

범죄의 목적이 성적인 만족감 보다 자신의 힘과 지배성을 과시하여 본인의 열등감이나 외소감 등을 부정하거나 분노를 해소하며 안정감을 느끼는 유형입니다. (예: 주로 여학교에서 많이 발생하는 발바리)


3. 가학성 성범죄자 (분노 흥분형)

일반적인 성행위로는 성적 만족을 느끼지 못하고 가학적인 공격 행위가 인해 피해자가 고통을 받는 모습에서 성적 흥분을 느끼는 유형입니다.


4. 남성성 확인형

이성과의 교제 경험이 없거나 호감가는 외모나 체격을 갖지 못하는 경우 즉 구애 장애를 갖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강간 후에도 성적 일탈에 대한 환상을 재현하기 위해 피해자의 속옷이나 사진 등을 기념품으로 갖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범죄자의 집에서 피해자의 속옷 등이 나오는 것은 뉴스 등에서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이외에도 '기회주의적 성범죄자'라고 하여 처음부터 성범죄를 계획한 것이 아니라 강도 등 다른 범죄를 저지르는 과정에 신고를 막기 위해 또는 성적 충동을 느껴 성범죄로 이어지는 유형이 있습니다. 이런 유형의 범죄자들 또한 범죄 행위가 반복될 수록 범죄 행위 시 성범죄를 같이 저지르는 경우가 점점 많아진다고 합니다.


* 참고자료
이웅혁. (2010). 국내 연쇄 성폭행범의 행동(act)과 말(speech act): 최근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범죄학, 4, 1–23.
전대양. (2006). 연쇄강간범의 범죄심리학적 특성. 한국범죄심리연구, 1–29.
김종오, 유영현. (2007). 연쇄성범죄자의 심리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범죄심리연구, 1–31.
이동훈. (2012-10-09). 과학으로 풀어 본 성범죄. 파퓰러 사이언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