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호신술/여성호신술/자기방어 팁 4가지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술 이야기

호신술/여성호신술/자기방어 팁 4가지

송묘 2013. 8. 19. 14:40

호신술/여성호신술/자기방어 팁 4가지

작성자: 송묘(셀프디펜스1)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입니다.

검색을 하다가 우연히 발견한 글인데, 본 아카데미에서 추구하는 방향 및 현재 교육하는 부분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네요.

호신술 및 여성호신술 등을 익히고자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부족한 영어실력이지만 옮겨 봅니다. 본문 중 팁 3번에 대한 글 중 세부 설명 부분 일부는 생략했습니다.



<택태컬 펜, 쿠보탄>

※ 원문보기: Four Self-Defense Tips(Just in Case) by Mike Delaney

우선, 침착하고 어떻게 상황을 개선할 것인지 생각하세요. 곧 아드레날리(Adrenaline)이 분비되고, 모든것이 슬로우 모션처럼 보일 것입니다.  당신이 침착할 수 있다면, 패닉(panic, 공황상태) 빠지지 않게 되고, 당신의 뇌가 어떻게 반응할지를 결정하는 일련의 절차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1. 머리를 무기로 사용하세요. (Use your head)

사람의 머리(두개골)는 굉장히 강력한 무기입니다. 이마로 상대의 코를 한차례 강하게 가격하는 것은 주먹으로 상대 코를 두번 때리는 것 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비슷하게, 여성의 경우 상대가 뒤에서 나를 안는 경우 상대 발등을 밟거나 팔꿈치로 상대 갈비뼈를 가격하거나, 발꿈치로 상대 낭심을 가격하는 데 시간을 허비하지 마세요.

대신, 머리 뒷부분으로 상대 얼굴을 세게 가격해보세요.

2. 항상 유용한 도구를 휴대하세요. (Always have a tool handy)

항상 쉽고 빠르게 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휴대하세요. 제가 실질적인 무기가 아니라  '무기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라고 표현한 것에 주의하세요.

누군가가 당신이 무기를 휴대한 걸 보고 놀란다면, 그는 그 무기에 대응하기 위한 즉각적인 반응태세를 보일 겁니다.

펜, 열쇠고리, 통조림통, 우산 등...

당신이 위에서 언급한 것 중 하나라도 무기로 활용할 수 있다면, 당신 주위에 있는 모든 것이 잠재적인 무기라는 걸 알 것이며 더욱 효률적으로 이러한 것들을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주위에서 딱딱하고 단단한 어떤 물체를 발견했다면 상대 뼈로 된 부위를 목표로 하여 때리세요(smashing). 만약 끝이 뾰족한 것이라면 상대의 부드러운 조직(연조직)을 목표로 찌르세요.

예를 들어 당신이 끝이 뭉툭한 몽둥이나 야채 통조림통을 발견했다면, 당신의 목표는 얼굴, 머리, 허리, 정강이, 팔꿈치, 무릎 등 상대 뼈 부위 입니다.

반대로, 나이프나 펜 처럼 무엇인가 뾰족한 걸 찾았다면 목, 눈, 사타구니, 겨드랑이, 배 등 상대의 부드러운 부위를 목표로 하는게 효율적입니다.

3. 삼각형 모양으로 움직이세요. (Move along a triangle)

보통 많은 사람들이 싸우는 동안 실수 하는 것 중 하나가 직선으로 움직인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전진 또는 후진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 등 직선적으로 움직입니다.

당신의 몸을 좌우로 나누는 수직선을 상상해보세요. 당신의 적들은 얼굴, 목, 심장, 사타구니 등 수직선 주위를 공격해올 것입니다.

그런데 앞이나 뒤를 향해 일직선으로 움직이는 것은 상대로 부터 거리를 바꿀수는 있지만, 상대의 공격 방향(Attack Path) 밖으로 당신의 중심선(Centerline)을 움직이진 못합니다.

당신의 적은 그가 목표로한 당신의 특정 부위를 가격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것입니다. 적의 뇌에서 그의 주먹에게 당신의 얼굴, 당신의 목, 당신의 가슴, 당신의 사타구니를  향하라고 보내는 신호는 특정 거리와 특정 방향을 향해서입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적이 목표로하는 공격 부위의 좌표를 바꾼다면(즉 상대 공격 라인에서 벗어난다면), 상대의 공격을 실패로 만들 게 됩니다.

당신의 목표는 상대의 공격 방향으로 부터 당신의 신체를 이동하여 상대가 목표로 하는 부위와 상대와의 거리를 바꾸는 것입니다.

당신의 적은 목표로 했던 부위의 방향이 바뀌거나 거리가 달라진 것에 대해 곧 다시 회복할 것이지만(회복 후 다시 공격을 시도하겠지만), 방향과 거리를 바꾸는 것이 당신의 최선의 선택입니다.

그리고, 내가 상대 공격에서 벗어난 후 반격을 가하지는 못했더라도, 공격에서 벗어나는 것 만으로 상대 공격력은 크게 감소할 것입니다.

4. 물러나지 말고 전진하세요. (Always advance when you should retreat)

상대와 싸우는 동안, 장기를 두는 것 처럼, 경험이 많은 고수들은 처음 움직임이 끝나기 전에 두세수를 앞서 생각합니다. 많은 고수들은 본인이 생각한 방향으로 상대가 반응하도록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당신을 향해 잽(jab)을 날렸다고 생각해보죠. 나는 상신이 나의 공격을 피해 뒤로 물러날 것이라는 걸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나는 당신이 당신 뒤 코너로 물러날 것이라는 걸 알고 있었고, 이제 당신을 향해 공격을 퍼부을 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뒤로 물러나지 않고 오히려 삼각형 보법으로 나에게 전진해 온다면 내가 얼마나 놀랄까요?

나는 당신이 내 공격에 대해 뒤로 물러날 것이라고 예측했는데, 오히려 공격을 향해 전진해 왔으니 많이 놀랐을 겁니다.

당신의 적은 이처럼 예상치 않은 당신의 움직임에 어떻게 대응할지 혼란스러울 것이며, 이제 당신은 노출된 상대 갈비뼈, 겨드랑이, 목, 머리, 배, 옆구리, 무릎 등을 공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아카데미에서도 호신술(특히 여성호신술)의 경우, ① 호신용품이나 호신용품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물건 활용 ② 1번에서 사용할 도구가 없다면 맨손으로 싸우되 ③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④ 나의 단단한 부위로 상대의 제일 약한 곳을 공격하며 ⑤ 보법(풋워크)과 몸놀림으로 상대 공격 라인에서 벗어나 ⑥ 상대의 2차 공격이 불가능하게 하고 위험상황을 벗어난다는 큰 흐름으로 교육 및 훈련을 하고 있습니다.

이번 글이 호신술과 자기방어 및 여성호신술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추천글

2013/08/19 24회(8월24일,토) 셀프디펜스1 호신술 교육(여성호신술,호신술,삼단봉,원화도 등) 안내
2013/08/17 호신용품 택티컬 펜 바지 착용 및 리버스그립(역그립)으로 꺼내기(Draw) 예제
2013/08/14 택티컬 펜 바지 착용 및 일반 그립으로 꺼내기(Draw) 예제
2013/08/12 경찰체포술/호신술 - 손목꺾기(Wristlock) 원리와 종류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