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호신술(護身術)과 무술(武術)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술 전략

호신술(護身術)과 무술(武術)

송묘 2012. 2. 13. 13:29
호신술(護身術)과 무술(武術)
작성자: 송묘

요즘에는 호신술과 무술을 구분해서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태권도, 유도, 합기도 등은 일반 무술이고 호신술은 '(여성이)상대에게 잡혔을 때 사용하는 관절 기술' 이런 식으로요.

네이버 백과사전의 호신술 정의를 볼까요?

호신술(護身術): 몸을 보호하기 위한 무술. 태권도, 유도 따위가 있다. - 네이버 백과사전


기본적으로 태권도, 유도, 합기도 등 모든 무술은 기본적으로 호신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모든 무술이 기본적으로 상대의 위협으로 부터 나를 보호하기 위해 생겨난 기술이기 때문이죠. 이런 기술들은 지역적 환경적 특색에 맞추어 발생하였고, 점점 세대를 거치면서 누적되고 무술에 뛰어난 사람이 자기 나름의 경험을 바탕으로 체계를 만들어 하나의 문파 또는 무술을 만들어 낸 것이, 현재의 무술입니다.


SelfDefense
SelfDefense by campdarby 저작자 표시
 

사람들이 호신술과 무술을 분별해서 말할 때는, 무술은 서로 맞붙어 치고 받으며 싸우는 '격투(格鬪)'의 개념으로 보는 반면, 호신술은 상대에게 손목이나 멱살 등을 잡혔을 때 사용하는 관절 기술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이렇게 인식 된데에는 합기도의 호신술 시범이 많은 영향을 준 것 같은데요.

얼마전 어느 단체의 호신술 승단 시범이라는 영상을 봤는데, 두 사람이 서로 인사하고 기합을 지르며 기본 (격투)자세를 취했다가 다음 순간 한 사람은 기본자세를 풀고 양발을 벌리고 한 손을 내밀어 주고, 다른 사람 또한 기본 자세를 풀고 뚜벅 뚜벅 다가와 손을 잡으니, 관절 기술을 걸어 제압하는 시범을 보이더군요.

그럴거면 기본 자세는 왜 취했다가 푸는지.. '저기 내가 손을 내밀 테네 내 손목 좀 잡아봐요' 이런 식인건지..

제가 생각하는 호신술은 관절기술을 포함하여 모든 격투 방식을 포함합니다. 위에서 살펴본 호신술 정의처럼 내 몸 즉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인데, 관절기술은 되고 타격기술은 안된다는 게 어디 있습니까? 타격기술, 관절기술, 던지기 기술, 맨손이 아닌 본인이 지니고 있는 핸드폰, 지갑, 열쇠 등 각종 휴대용품과, 주위에 있는 의자 등 모든 수단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호신술의 정의를 '손목 등을 잡혔을 때 사용하는 관절 기술'이라는 작은 개념으로 본 다면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기도 힘들 어 집니다. 좀 더 적극적인 개념의 호신술을 배우고 연습해야 위급한 순간에 나와 내 가족의 생명을 구할 수 있을 겁니다.

※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Kali Arnis Eskrima) 수업 안내

현재 본 아카데미는 지하철 3호선(신분당선) 양재역 8번 출구 도보 10분 거리에서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수업하고 있습니다.

칼리 아르니스 에스크리마 Kali Arnis Eskrima, 사바테 Savate 등 무술, 호신술, 셀프 디펜스, 자기방어, 여성 호신술과 삼단봉, 쿠보탄 등 호신용품 그리고 건강, 운동, 체력, 다이어트, 스트레스 해소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2) 수업 장소, 주소: 서울 서초구 바우뫼로39길 32-18 (양재동 ,우빈빌딩) 지하 2호 / 네이버 지도 바로가기
(3) 수업 문의 및 상담 전화: 070-7721-4286
(4)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블로그 바로 가기: http://blog.selfdefense1.kr/
(5)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카페 바로 가기: https://cafe.naver.com/selfdefense1
(6) 수련비 등 더 자세한 안내 바로 가기: https://selfdefense1.tistory.com/31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