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기술만으론 부족하다 - 여성호신술의 3대 수련 요소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술 전략

기술만으론 부족하다 - 여성호신술의 3대 수련 요소

송묘 2012. 2. 25. 08:00
보통의 여성 호신술시범은 시범단원들끼리 서로 짜고 여성 시연자가 한번 움직일 때마다 상대 남성이 훨훨 날아 넘어지는 보여주기식 시범이 많았습니다. 

일반 무술 도장이나 단체의 시범, 경찰이나 군부대 시범도 그런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시범은 말 그대로 보여주는 게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무술단체의 경우, 자기들 무술을 배우면 이렇게 손쉽게 그리고 화려하게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는 걸 보여줘서, 자기들 무술을 배우게 하는 게 목적이죠. 

그래서 수련생이 많아져야 결국 수입으로 이어지고, 그 수입으로 도장도 더 예쁘게 꾸미고 시범단도 더 많이 만들고 도복도 더 화려하게 만들고 전단지도 많이 붙여 다시 더 많은 수련생을 모집하고.. 물론 도장 관장의 개인 수입도 늘어나고, 관장들이 속한 협회 재정도 불어나고.

IMG_3626
IMG_3626 by Alphast 저작자 표시비영리

이러한 보여주기 위한 화려한 시범이 아닌 실제 상황에서 나의 피해를 최소한도로 줄이고 위험 상황에서 최대한 단시간에 벗어날 수 있는 호신술을 사용하려면, 다음 3대 요소를 같이 수련해야 합니다. 

1. 정신훈련
2. 체력
3. 호신 기술 및 전략

호신 기술 및 전략
 
위 세 가지 요소 중 현대 여성 호신술은 3번 호신 기술 교육 및 훈련에 치중하는 것 같습니다. 

손목이 잡힐 때 이렇게, 옷깃을 잡힐 땐 이렇게.. 각 상황별 대응법을 알려준다면 연습때 사용한 상황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거나 다른 변수가 생기면 금방 당황하게 됩니다. 즉, 상황별 기술이 아닌 모든 상황에 가장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원리(전략)를 알려주고 이를 각 상황에 맞게 수련생이 응용할 수 있는 체계로 수련해야 할 것입니다. 

정신훈련
 
그리고 아무리 연습상황에서 수련이 되었다고 해도 실제 상황이 닥쳤을 때 정신적으로 훈련되어 있지 않다면 긴장해서 몸과 마음이 굳어져 수련했던 내용을 제대로 발휘하기 어렵게 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실제 연습 시 짜여진 상황이 아닌 실제처럼 다양한 위험상황을 연습하는게 필요하며 실제 기술 훈련 외에도 명상이나 담력훈련, 산행 등을 통한 호연지기를 키우는 게 필요합니다.

또한,  이는 도장에서 가르켜주는 게 다가 아닌 호신술 수련을 희망하는 여성이라면 스스로 일상생활에서 적극적이고 당당한 마음자세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는 게 중요합니다. 

체력훈련
 
마지막으로, 근력, 유연성, 심폐 능력 등 호신기술을 사용하고 위험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 체력적인 부분에 대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체력이 뒷받침되었다면 같은 상황에서도 좀 더 덜 당황하고 호신기술 또한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더 빨리 적에게서 벗어나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Self-defense
Self-defense by kat st kat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위에서 언급한 것 처럼 정신적인 훈련과 체력적 훈련 없이, 기술 몇 가지 배웠으니 실제 상황에서 써먹을 수 있겠지 했다가는 낭패 보기 쉽습니다. 

수련생과 지도자 모두 여성 호신술 3대 수련 요소에 대해  인식하여 지도 및 수련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누차 강조하지만, 어떠한 경우에라도 여성 호신술의 목적은 상대 남성을 이기고 제압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 순간 상대의 허점을 만들어 위험상황을 벗어나는 데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