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2022년 5월 대구 경찰 삼단봉 흉기 난동 제압 영상 분석 및 이슈 - 1부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경찰 체포술

2022년 5월 대구 경찰 삼단봉 흉기 난동 제압 영상 분석 및 이슈 - 1부

송묘 2023. 10. 1. 11:56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송묘 관장입니다.

1. 경찰 장구류 종류

경찰이 사용하는 경찰장구류에는 호루라기, 전자충격기(테이저건), 수갑, 진압봉, 경찰봉, 호신용 경봉(삼단봉) 등이 있습니다. 경찰봉은  폴리에틸렌 재질로 길이 52cm이고, 진압봉은 재질은 플라스틱 합성수지이며 길이가 경찰봉보다 더 깁니다. 

  • 길이 120cm , 굵기 3.5cm, 무게 620g
  • 길이 105cm, 굵기 3.2cm, 무게 550g

그리고 호신용 경봉이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삼단봉입니다. 삼단봉 관련해서는 아래와 같이 여러 글을 포스팅 했으니,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https://selfdefense1.tistory.com/40

 

삼단봉으로 가능한 공격 형태는? - 삼단봉 시리즈 #1

제목: 삼단봉으로 가능한 공격 형태는? - 삼단봉 시리즈 #1 작성자: 송묘 호신용품으로 삼단봉에 관심 있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TV나 영화의 영향인지 호신용품 하면 삼단봉을 많이 떠

selfdefense1.tistory.com

https://selfdefense1.tistory.com/213

 

삼단봉 수련시 놓치기 쉬운 포인트 1: 초기 대응단계 - 거리(Distance)

삼단봉 수련시 놓치기 쉬운 포인트 1: 초기 대응단계 - 거리(Distance) 작성자: 송묘(셀프디펜스1)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칼리아르니스협회 안양지부) 입니다. 갑작스런 범

selfdefense1.tistory.com

https://selfdefense1.tistory.com/47

 

삼단봉 길이(인치)에 따른 분류 - 삼단봉 시리즈 #2

제목: 삼단봉 길이(인치)에 따른 분류 - 삼단봉 시리즈 #2작성자: 송묘(셀프디펜스1) 삼단봉을 구매하시려다 보면 보통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인치로 표시되는 여러 삼단봉을 보실 수 있습니다.

selfdefense1.tistory.com

 

2. 2022년 5월 대구 경찰 삼단봉 이용 흉기 난동 범인 제압 영상 분석

https://www.youtube.com/watch?v=80096D4wrn4 

2022년 5월 10일 대구광역시 동구에서 발생한 사건으로, 젊은 남성이 대낮에 비틀거리며 흉기를 들고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휘두르며 위협합니다. 지나가는 여성에게 휘둘렀는데 다행히 몸을 피해 다치지는 않았고, 지나가던 초등학생도 이 모습을 보고 뒷걸음질 치며 도망갑니다.

영상을 보니 경찰 2명이 출동했고 선배되는 분이 삼단봉을 꺼내고, 후배 되는 분은 방검장갑을 끼고 체포에 나섭니다.

처음에 범인 경찰이 다가오며 칼을 내려놓으라고 할 때의 장면을 보면, 범인은 정검으로 오른손에 잡고 있던 나이프를 경찰들을 향해 들며 역검으로 바꿔 잡습니다.

정검, 역검 등 나이프 그립이 어떤 건지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확인 가능하며, 그립 특성상 정검은 찌르기나 베기, 역검은 내려찍는(내려 베는) 공격을 많이 합니다. 이렇게 정검에서 역검 또는 역검에서 정검으로 그립을 바꾸는 걸, 그립 체인지라고 합니다. (아래 화면 1-3)

화면 1
화면 2
화면 3

https://selfdefense1.tistory.com/221 

 

해머그립,세이버그립,리버스그립 등 나이프 그립 종류와 장단점

해머그립,세이버그립,리버스그립 등 나이프 그립 종류와 장단점작성자: 송묘(셀프디펜스1)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카페 바로가기) 입니다.

selfdefense1.tistory.com

영상을 자세히 보니 범인은 경찰이 삼단봉을 자기를 향해 겨누고 든 경찰을 향해 손을 뻗어 삼단봉을 잡거나 경찰을 잡으려고 하며 역검으로 머리 위에서 아래로 크게 내려벱니다. (화면 4-7)

화면 4
화면 5
화면 6
화면 7

다행히 경찰관 분이 삼단봉 든 손을 몸쪽으로 당기고, 발로 이동하여 거리를 유지하며 공격을 피해냅니다. 좀 더 자세히 보면 범인이 제자리에서 공격하는 게 아니라 전진하며 공격합니다.

아래 화면 8에서 보시는 것 처럼 범인도 경찰관도 처음에는 오른발이 앞에 있습니다.

화면 8

아래 화면 9 처럼, 범인이 왼발을 오른발 앞으로 전진하며 공격하려 하고 이에 대해 경찰관은 뒤로 물러나기 위해 뒷발인 왼발을 뒤로 이동합니다.

화면 9

아래 화면 10 처럼 범은은 왼발을 딛고 계속 전진하며 칼을 역검으로 들고 있는 상태이며, 경찰관은 후진했던 왼발을 땅에 내리고 오른발을 들어 뒤로 움직이려 합니다.

화면 10

아래 화면 11처럼 범인은 오른발까지 한 발 더 내딛으며 나이프를 내려 벴고, 경찰관도 오른발을 한발 떠 빼면서 안전거리를 유지하며 공격을 피해냅니다. 위의 화면 8과 10을 보면 경찰관과 범인의 거리가 일정 부분 오차는 있지만 유지되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의 파란 색, 빨간색 선은 양 옆에 서있는 하얀색 차와 검은색 계열의 차를 기준으로 하며 범인이 달려들기 시작한 위치와, 첫 내려 베기 공격이 실패로 끝난 후 범인과 경찰관의 위치를 비교한 것입니다.

화면 11

위에서 보시는 것 처럼 범인이 제자리에서 찌르거나 내려 베는 것이 아닌, 한 발 또는 두 발 전진하며 공격하려고 합니다. 이를 방어하는 경찰관이 제자리에 서서 방어하거나 상대가 1.5미터를 전진해 왔는데 1미터만 후진하고 방어하려 했다면, 삼단봉 이용 방어 실패서 위험한 상황에 빠졌을 겁니다.

삼단봉이나 팔뚝 등을 이용하여 나이프를 방어할 수도 있으나, 그 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건 상대의 공격 사정 범위 내에서 벗어나는 겁니다. 저는 수업이나 세미나 때 사선(射線, Line of Fire) 이라는 표현을 많이 쓰는데요, 사선은 상대 공격 무기가 지나가는 선을 말합니다. 

복부 찌르기라면 수평 또는 아래에서 위로 올라오는 포물선 모양의 사선이 그려질 수 있고, 영상처럼 내려 베는 동작이라면 옆면에서 봤을 때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는 선을 그릴 수 있을 겁니다.

내가 사선안에서 블락, 패리, 커버 등의 주로 팔을 이용한 방어를 한다면 방어가 잘 되면 다행이지만 실패 시 그리고 상대가 무기를 들고 있다면 어려움에 처할 것입니다. 팔을 이용한 방어는 보조 수단이고 우선 보법(풋워크, 발놀림), 신법(바디 무브먼트, 몸 움직임) 등을 통해 적의 사선에서 단지 얼마라도 벗어나는 게 중요합니다.

물론, 뒤가 막혀 있어 공간적으로 움직임에 제약이 있을 수 있지만, 옆으로 이동하는 등 최대한 보법과 신법을 활용합니다. 그리고 그만큼 팔을 이용한 방버 부분도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글이 너무 길어져 다음 내용은 2부에서 다뤄야 할 것 같으며 이번 영상 분석으로 보는 이슈는 다음과 같습니다.

  • 달려들며 나이프로 공격해 오는 상대에 효과적인 보법(풋워크)과 신법(바디 무브먼트)
  • 흉기를 든 채로 삼단봉, 옷, 목 등을 잡으려고 하는 상대 대응
  • 삼단봉, 옷, 목 등을 잡고 공격해오는 상대에 대한 방어

본 아카데미에서는 여러 세미나를 진행해 왔으며, 위 이슈에 대한 내용은 아래 세미나에서 다루었습니다. 아래 세미나 영상은 본 아카데미 스마트 스토어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포스터 클릭 시 스마트 스토어로 이동합니다.

2023년 8월, 삼단봉 기초 세미나: 삼단봉 오픈, 클로즈, 자세, 풋워크, 나이프 대응법, 삼단봉 잡혔을 때 대처

https://smartstore.naver.com/selfdefense1/products/9213793740

 

호신용품 삼단봉 기초 세미나 영상(2023년 8월) : 셀프디펜스1

[셀프디펜스1] 셀프디펜스,호신술,자기방어,여성 호신술,칼리 아르니스 Kali Arnis 등 무술 지도.

smartstore.naver.com

2023년 9월, 맨손 나이프 디펜스 세미나:  나이프 그립, 나이프 공격 이해와 찌르기 베기 등으로 공격해 오는 상대, 붙잡고 찌르려는 상대 방어

https://smartstore.naver.com/selfdefense1/products/9288403870

 

맨손 나이프 디펜스 기초 세미나 영상(2023년 9월) : 셀프디펜스1

[셀프디펜스1] 셀프디펜스,호신술,자기방어,여성 호신술,칼리 아르니스 Kali Arnis 등 무술 지도.

smartstore.naver.com

2023년 7월 칼리 실랏 레그 테크닉: 전진 후진 풋워크 기본, 삼각 스텝 및 여러 스텝

https://smartstore.naver.com/selfdefense1/products/9272039402

 

칼리 실랏 레그 테크닉 기초 세미나 영상(2023년 7월) : 셀프디펜스1

[셀프디펜스1] 셀프디펜스,호신술,자기방어,여성 호신술,칼리 아르니스 Kali Arnis 등 무술 지도.

smartstore.naver.com

그리고 2023년 10월에는 복부, 목, 등에 흉기를 접촉 또는 비접촉 상태로 위협하는 상황에 대한 세미나를 진행하오니,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세미나 공지 바로 가기

그럼, 2부 글에서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