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2022년 5월 대구 경찰 삼단봉 흉기 난동 제압 영상 분석 및 이슈 - 2부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경찰 체포술

2022년 5월 대구 경찰 삼단봉 흉기 난동 제압 영상 분석 및 이슈 - 2부

송묘 2023. 10. 3. 23:43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송묘 관장입니다. 어느덧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이네요. 연휴 잘 마무리하시고, 내일부터 다시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은 아래 '2022년 5월 대구 경찰 삼단봉 흉기 난동 제압 영상 분석 및 이슈 - 1부' 글에 이어지는, 2부 글입니다.

https://selfdefense1.tistory.com/343

 

2022년 5월 대구 경찰 삼단봉 흉기 난동 제압 영상 분석 및 이슈 - 1부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송묘 관장입니다. 1. 경찰 장구류 종류 경찰이 사용하는 경찰장구류에는 호루라기, 전자충격기(테이저건), 수갑, 진압봉, 경찰봉, 호신용 경봉(삼단봉)

selfdefense1.tistory.com

1부 마지막 화면에서 범인은 삼단봉을 든 경찰을 향해 역검으로 머리에서부터 바닥 방향으로 크게 포핸드 내려베기를 시도하고, 경찰은 보법(풋워크 or 스텝)을 활용해 뒤로 물러나며 피합니다.

* 포핸드(forehand), 백핸드(backhand): 각각  무기나 도구를 잡고 있는 손의 손바닥 쪽이 목표를 향하거나, 손등 쪽이 목표를 향하는 동작

화면 1

범인은 첫번재 역검 내려 베기 공격이 실패한 후 중심을 약간 잃긴 했지만, 자연스레 역검 백핸드 챔버링(Chambering) 된 상태가 되며, 경찰은 삼단봉을 포핸드 공격을 위해 오른쪽 어깨 위에 위치한 상태입니다.

* 챔버링(Chambering): 총기 약실에 탄환을 넣듯, 무기를 든 손을 공격하기 바로 전 자세로 준비하는 동작

화면 2
화면 3
화면 4

화면 2 ~ 4 처럼, 범인은 백핸드 자세로 챔버링 된 역검으로 삼단봉을 든 경찰을 향해 수평에 가까운 베기 공격을 시도하고, 경찰은 왼손으로 범인의 팔뚝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 누르며 오른손은 계속해서 포핸드 챔버링 자세를 유지합니다.

화면 5
화면 6

화면 5 처럼 범인도 오른손은 역검 그립으로 잡고 있는 나이프를 다시 포핸드 자세로 챔버링하며, 왼손은 경찰의 삼단봉 공격을 방어하려고 왼손을 삼단봉을 향해 뻗습니다.

방검 장갑을 착용하고 있는 경찰은 범인이 삼단봉을 든 경찰과 대치하며 다시 포핸드로 챔버링 하는 순간을 이용해 나이프든 손을 제압하기 위해 더 접근합니다.

화면 6 처럼 삼단봉을 잡기 위해 뻗은 범인의 왼손을 피해 삼단봉으로 범인 허버지를 첫 번째 타격합니다.

화면 7

경찰의 첫번째 삼단봉 타격에도 범인은 칼을 놓지 않고, 화면 6에서 처럼 나이프 든 손을 제압하려 시도하는 방검 장갑 착용 경찰을 항해 역검 포핸드 내려 베기 공격을 시도합니다.

화면 8
화면 9

다행히 화면 8 처럼 방검 장갑 착용 경찰이 범인의 공격을 피하며 방어하고, 그 사이 화면 9처럼 삼단봉을 든 경찰은 범인 허벅지를 향해 두 번째 공격을 시도합니다.

화면 10
화면 11

경찰의 삼단봉을 이용한 두 번째 허벅지 공격 후, 화면 10 처럼 범인은 여전히 나이프는 오른손 역검으로 들고 있지만 중심을 잃고 넘어집니다.

화면 12

화면 12처럼 범인은 바닥에 넘어졌지만 여전히 오른 손에 나이프를 들고 있고, 삼단봉 경찰은 범인의 허벅지를 타격합니다.

화면 13
화면 14

경찰의 세 번째 삼단봉 타격에도 범인은 계속 나이프를 잡고 있고, 화면 13처럼 방검 장감을 착용한 경찰이 나이프를 든 범인의 오른손 제압을 시도합니다. 삼단봉 경찰도 양손을 사용하여 방검 장갑 착용 경찰을 돕기 위해 삼단봉은 옆에 내려놓고 무릎과 양손을 이용 범인의 다른 손과 목을 제압합니다.

화면 15
화면 16

결국, 화면 15 ~ 16 처럼 방검 장갑이 나이프를 든 범인의 손을 범인의 몸에 바짝 누르며 고정한 사이 삼단봉 경찰이 나이프를 빼앗아 바닥에 던지며 제압합니다. 

결국, 범인은 삼단봉 경찰을 향한 첫 번째 역검 포핸드 내려 베기, 두 번째 역검 백핸드 수평 베기, 세 번째 방검 장갑 착용 경찰을 향한 역검 내려 베기 등 총 3번 공격을 하였고, 경찰은 범인 첫 번째 허벅지 타격, 두 번째 허벅지 타격으로 범인을 넘어뜨리고 세 번째 타격으로 넘어진 상태에서의 상대 저항 시도를 봉쇄하며 흉기를 빼앗고 체포하게 됩니다.

글이 길어져 해당 영상 리뷰하며 느낀 점들은 마지막 3부에 정리하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화면 캡춰를 많이 했더니 글이 길어졌는데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아카데미에서는 2023년 8월 삼단봉 기초 세미나를 진행하였고, 해당 영상 편집을 거쳐 스마트 스토어에 등록했습니다. 아래 스마트 스토어 링크 참고하시길 바라며, 삼단봉 관련 이전 포스팅한 글들 그리고 오프라인 수업 관련 링크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smartstore.naver.com/selfdefense1/products/9213793740

 

호신용품 삼단봉 기초 세미나 영상(2023년 8월) : 셀프디펜스1

[셀프디펜스1] 셀프디펜스,호신술,자기방어,여성 호신술,칼리 아르니스 Kali Arnis 등 무술 지도.

smartstore.naver.com

◆ 삼단봉 관련 이전 포스팅 글 모음

2023.09.15 - [기타 사건 사고] - 경찰서 지구대에서 삼단봉에 제압되는 20대 흉기 소동 여성

 

경찰서 지구대에서 삼단봉에 제압되는 20대 흉기 소동 여성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송묘 사범입니다. 보통 경찰서 외부에서 발생하는 사건이 많은데, 지구대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해서 알게 된 사건입니다. 2023년 9월 12일 오후 5시 인천

selfdefense1.tistory.com

2013.02.18 -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용품] - 삼단봉으로 가능한 공격 형태는? - 삼단봉 시리즈 #1

 

삼단봉으로 가능한 공격 형태는? - 삼단봉 시리즈 #1

제목: 삼단봉으로 가능한 공격 형태는? - 삼단봉 시리즈 #1 작성자: 송묘 호신용품으로 삼단봉에 관심 있어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네요. TV나 영화의 영향인지 호신용품 하면 삼단봉을 많이 떠

selfdefense1.tistory.com

2012.04.03 -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용품] - 호신 및 경호 경비 용품 - 삼단봉 소개와 분류

 

호신 및 경호 경비 용품 - 삼단봉 소개와 분류

삼단봉 소개와 분류 작성자: 송묘얼마전 끝난 핵안보정상회의때문인지 지하철에서 행사 전에 보니 삼단봉을 차고 3~4명씩 조를 이루고 순찰을 도는 경찰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예전에는

selfdefense1.tistory.com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카페 바로 가기>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