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이소룡(브루스 리) 절권도(Jeet Kune Do)의 5가지 공격 방식 본문

무술 이야기

이소룡(브루스 리) 절권도(Jeet Kune Do)의 5가지 공격 방식

송묘 2013. 7. 17. 12:15
절권도의 5가지 공격 방식
작성자: 송묘(셀프디펜스1)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카페 바로가기) 입니다.


요즘 모 프로그램에서 배우 장혁이 절권도(截拳道, Jeet Kune Do or Jeet Kun Do)를 시범 보이는 영상이 있었는데요, 남자들 치고 이소룡(李小龍, Bruce Lee)이나 성룡 등 무술 배우의 화려한 액션에 빠지지 않은 사람이 없을 것 같네요.

* 참고사항: 참고로 2004년 브루스 리 재단(the Bruce Lee Foundation)에서는, 절권도 명칭을 이소룡의 중국 이름을 사용하여 振藩截拳道(진번절권도), Jun Fan Jeet Kune Do로 사용하기로 하였다고 하네요.

<출처: 브루스 리와 댄 이노산토, http://www.atlantamartialartscenter.com/jeet-kune-do.html>


국내에는 서림문화사에서 이소룡 저술하고 이영복 이라는 분이 번역한 '절권도 상, 하' 2 권의 책이 1990년 경에 출시되었습니다. 저도 구매해서 재미있게 보고 따라해봤던 기억도 나는군요.

아쉽게도 해당 책은 저도 지금은 갖고 있지 않은데,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니 '절권도 (하)'는 온라인 서점에서 판매하고 있네요.

제가 직접 절권도를 누군가에게 배워 본 적은 없는데, 위키피디아에서 'Jeet Kune Do'로 검색해 보니 공유할 만한 부분이 있어 공유합니다.

'Five ways of attack' 즉 다섯 가지 절권도의 공격 방식인데, 영어 원문 그대로 번역하기 보다 그동안 제가 수련했던 무술 경험과 몇몇 사이트를 통해 알게된 내용으로 의역해 보았습니다.

< Five ways of attack (다섯 가지 공격 방식) >

1. Simple Direct Attack (SDA) or Simple Angle Attack (SAA)

단순 직접 공격(SDA)은 펀치와 킥의 연속된 공격을 의미하는 콤비네이션 공격과 달리 일회성으로 끝나는 공격을 의미합니다. 상대 공격 전 또는 상대 공격을 방어하고 일회성 공격을 시도하고 다시 일정 거리를 유지하거나 하면서 다음 기회를 노리는 등 격투를 계속하게 된다. 단순 공격을 성공시키기 위해 반보 전진하며 중심을 낮추는 등 상대를 속이는 페인팅 기업이 사용되기도 한다.

2. Attack by Combination (ABC)
'콤비네이션 공격(ABC)'은 1회성으로 진행되는 SDA와 달리, 훈련된 펀치 또는 킥의 연속 공격을 의미한다. 콤비네이션 공격은 상대를 KO 시킬 수 있는 넉아웃 블로우(knockout blow)를 날릴 수 있도록 상대를 만드는 게 목적이다.

3. Immobilization Attack (IA)
 '정지 공격(IA)'은 는 상대의 손이나 다리 또는 머리 등 상대 신체 일부를 잡아 해당 부위로 나의 공격을 방어하거나 나를 공격하지 못하게 한 상태에서 이루어 지는 공격이다. 보통 이러한 기업을 트래핑(Trapping, 덫) 이라고 부른다. 또한 트래핑은 상대의 신체 일부(주로 손)를 누르거나 잡아 당겨 상대의 몸통이나 얼굴을 공격할 수 있도록 열어주는 역할을 하며, 상대 균형을 무너뜨리는 역할도 한다.

4. Progressive Indirect Attack (PIA)
'점진적 간접 공격(PIA)'는 내가 목표로 한 타겟 부위를 직접 공격하기 보다, 먼저 다른 부위를 공격하여 내가 공격 목표로 생각하고 있는 부위가 열리게 한 다음 공격하는 방식이다. 

5. Attack by Drawing (ABD)
'유도 공격(ABD)'은 나의 자세 중 일부를 일부러 열어 주어 상대가 해당 부위로 공격할 수 있도록 유도한 뒤, 상대 공격을 막거나 흘리며 공격하는 방식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격투 자세의 앞 손이 내 얼굴을 커버하게 되는 데 일부러 앞 손을 내려 나의 얼굴을 상대에게 노출하여 상대 펀치를 유도한 후 반격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주의할 것은 다섯 가지 공식이라는 게 교육 및 프로그램화 그리고 격투에 대한 시스템적인 접근을 위한 개념으로 생각해야지, 수학 공식처럼 어떤 건 1번 SDA공격이고 다른 건 4번 PIA 공격이다라고 너무 세분화 시키고 규칙화 시킬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대련이나 격투 상황에서는 위의 다섯 가지 방식을 골고루 상황에 따라 적용하여 승부를 봐야 겠지요. 

* 참고 자료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