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당신 자체가 무기(호신용품)가 되어라!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술 이야기

당신 자체가 무기(호신용품)가 되어라!

송묘 2013. 10. 15. 12:41

당신 자체가 무기(호신용품)가 되어라!

작성자: 송묘(셀프디펜스1)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카페 바로가기)입니다.


지난 달 추석 후로 계속 일과 수련 스케쥴등이 몰리네요. 바쁜 만큼 성숙해지리라 생각합니다.

얼마 전 모 단체에서 진행하는 세미나에 참석한 적이 있는데, 영어이긴 했지만 이런 뜻의 문장이 걸려있더군요.

'무기(호신용품)를 휴대하려 하지 말고, 네 자신이 무기(호신용품)가 되어라'

예전에 올린 글에서, 저도 호신용품을 준비해 두는 걸로 그치지 말고 호신용품을 필요할 때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반복적이고 실제적인 훈련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출처: 플리커>


아무리 좋은 호신 용품이 있다고 해도 실제 위험 상황에서 두려움이 목까지 차오르다보면, 호신용품을 꺼내보지도 못하고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호신용품을 사용한다면, 호신용품 사용법과 반복훈련은 기본이고 더 안좋은 상황, 즉 호신용품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거나 상대에게 뺏기는 등의 상황에 대해서도 훈련을 해야 합니다.

또한, 호신용품은 항상 같은 위치에 휴대하는게 원칙이지만 불가피하게 휴대하지 못한 상황에서 위험에 노출될수도 있기에, 맨손을 사용한 호신기법도 수련해야 하구요.

그리고, 호신용품을 휴대했건 맨손이든 무엇보다 중요한건 정신력 입니다. 

얼마 전 어느 무술 원로분께서 이런 말씀을 하시더군요.

'무술(실전)은 심리전이다. 무엇보다 들뜨지 않고 침착한게 중요하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연습 시 실제 상황과 유사한 환경에서 훈련하는 게 중요합니다. 흔히 스파링, 겨루기라고 하는 것 처럼 상대가 어떻게 공격해올지 정해놓지 않은 상태에서, 배워온 것을 훈련해 보는 것이죠.

내 자신이 무기가 되려면, 나의 신체적인 능력은 물론이고 정신적인 능력도 함께 키워야 된다는 것을 항상 염두해두어야 할 것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