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엠티핸드(맨손격투) 다섯가지 요소 본문

무술 이야기

엠티핸드(맨손격투) 다섯가지 요소

송묘 2014. 8. 29. 23:38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아르니스 협회 안양지부, 카페 바로가기) 입니다.

 

얼마 전 댄 이노산토(Dan Inosanto) 에게서 칼리를 배운 T.Kent Lelson​라는 분이 쓴 '칼리/아르니스를 배워야 하는 이유​(바로가기)'라는 글을 공유한 적이 있는데요,  이번에는 동일한 T.Kent Lelson의 The Five Areas of Empty-Hand​ 즉 엠티핸드(맨손격투)의 다섯 가지 요소 라는 글이 있고 공감되어, 제가 이해한바를 토대로  소개합니다.

 

보통 아래 다섯가지 요소 중 한두개에 초점을 두고 수련하는 경우가 많은데, 언제 어떤 스타일의 상대를 만날 수 없기에 아래 다섯가지 요소를 골고루 숙달해 놓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출처: 구글 검색 후 편집>

 

The Five Areas of Empty-Hand(엠티핸드의 다섯가지 요소)

 

  • Striking: 타격
     대표적인 무술이 바로 권투(복싱)일 것입니다.  주먹이나 발, 무릎, 팔꿈치 때로는 어깨나 머리 등 몸의 여러 부위를 사용해 상대방을 가격하는 것을 말합니다.
  • Clinching: 클린치
     클린치란 단어는 '부둥켜 안다'라는 뜻이 있는데, 권투나 무에타이 등의 경기 영상에서 많이 보셨을 겁니다. 권투에서는 클린치 상태에서 공격이 일부 경우를 제외하곤 금지되는데, 무에타이 등에서는 클린치 후에도 무릎을 이용한 공격(니킥)이나 상대 중심을 뺏고 던지는 동작들도 가능합니다.
     클린치 상태에서도 조금이나마 내 중심은 유지하고 상대 중심은 더 뺏기 위해, 그리고 내가 타격하거나 던지기 좋은 위치를 잡기위한 클린치 싸움이 많이 발생합니다. 
     무에타이에서는 주로 클린치시 상대방 목을 잡는데, 이를 뺨이라 부르던 걸로 기억하네요. 
  • Trapping
     트래핑은 '덧'이라는 의미인데, 절권도나 영춘권, 그리고 칼리 등의 수기 등이 떠오르네요. 블로킹, 패리 같이 상대방 펀치를 방어하거나 흘리는 걸 포함해, 점점 상대방의 팔이나 중심을 빼앗아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몸통이나 얼굴을 공격하는 기법들을 말합니다. 
  • Manipulation
     매니퓰레이션은 '조작'이라는 의미인데, 상대를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만들어 가는 것이라 이해했습니다. 매니퓰레이션은 보통 발리송(버터플라이 나이프)이나 카람빗 등을 돌리는 걸 의미하는데, 이처럼 잡아당김, 밀기, 꺽기, 넘기기 등으로 상대를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마음대로 중심을 깨거나 흔들거나 무너뜨릴 수 있는 기술들을 말합니다. 
  • Grappling
     주짓수, 레슬링 처럼 상대를 바닥에 넘어뜨리고, 내가 넘어진 상황에서 상대를 공격하거나 방어하는 기술들을 말합니다.

 

위의 다섯가지 요소 중 본인이 현재 수련하고 있거나 잘하는 걸 제외한 잘 모르거나 취약한 부분은 어떤게 있는지 확인해보고 이를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 계획을 세워서 실행해 나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8월 30일(토) 칼리/아르니스 엠티핸드 베이직 락킹 & 테이크다운 세미나 안내 보기

이미지 출처

 - https://mirror.enha.kr/wiki/%ED%81%B4%EB%A6%B0%EC%B9%98
 - http://videos-marciales.blogspot.kr/2012/04/tecnicas-de-jeet-kune-do.html

 - http://www.fitnessjp.com/025_76_aikido,+the+yoshinkan+way

 - http://blog.donga.com/crazy705/archives/336

 

※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아르니스 협회 안양지부) 교육 안내

 

 - 일시: 매주 화요일 오후 7시30~9시30, 토요일 12시~2시

 - 장소: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452번지 혜영빌딩 지하1층(관악대로 356번길 15) 전통예술원 '판'(해무리 홀)

 - 문의: songmyo@gmail.com / 010-3153-4286 

 

* 교육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니 교육 참가 전,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카페(http://cafe.naver.com/selfdefense1) 교육일정 확인 요망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카페 바로가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