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가정폭력 여성쉼터 여성호신술 교육 후기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술 이야기

가정폭력 여성쉼터 여성호신술 교육 후기

송묘 2013. 9. 3. 13:20
가정폭력 여성쉼터 여성호신술 교육 후기
작성자: 송묘(셀프디펜스1)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카페 바로가기) 입니다.

지난 8월 말에, 모 지역에 위치한 가정폭력 여성쉼터 여성호신술 교육을 진행하고 왔습니다.

여성쉼터는 가정폭력으로 피해를 본 피해여성들과 어린 자녀를 위한 단기보호시설로, 여러 상담 및 교육을 통해 가정으로 돌아가거나 홀로설 수 있게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여성쉼터는 전국에 67곳이 있으며, 2012년의 경우 가정폭력 피해 여성 2,514명과 동반 자녀 1,586명이 이용하였다고 합니다.

가정폭력 하면 신체적 폭력만 생각하기 쉬운데, 신체적 폭력 외에도 언어적 폭력, 경제적 폭력, 성폭력 등으로 세분화 된다고 합니다. 통계청의 2012년 4월 19일 발표한 2011년도 이혼율 발표 자료를 보면, 전체 이혼건수 11만 4천 3백건 중 가정폭력으로 인한 이혼은 10.7%라고(성격차이 46.6%, 경제문제 12.7%, 가정폭력 10.7%, 배우자의 부정 7.5%)  합니다.

그동안은 가정폭력은 가정 내의 문제로만 보아 피해자분들의 신고도 낮고 공권력을 포함해서 주위에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하기 어려워 했는데, 이젠 경찰에서도 '긴급 임시조치권(관련 글)', '가정폭력 삼진아웃제(관련 글)'등을 통해 좀 더 적극적으로 가정폭력 행위자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민일보(2013.08.27) 기사는 신동욱 경찰대 치안정책연구소 연구관이 8월 27일 발표한 '아동ㆍ청소년기 가정폭력이 성인 범죄에 미치는 영향'을 인용하여 경기지역 교도소 486명 중 249명(51.2%)이 아동ㆍ청소년기에 가정폭력을 경험하였다고 합니다. 또한, 자녀가 있는 가정폭력 피해자 중 23~28%는 자신의 자녀에게 언어 및 신체폭력을 행사하는 등, 가정폭력이 대물림되는 경향이 있다고 하니, 안타깝네요.

<출처: 플리커 @photon_de>


이번 교육에서는 여성 쉼터 선생님들을 포함해서 약 20분 정도가 참여하였습니다.

교육 내용은 여성 호신술에 대한 이해와 폭력의 진행단계에 따른 체크포인트와 대응에 대한 이론 교육과, 실기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약 1시간 30분 정도 교육이 진행되었는데,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임해주셔서 저도 땀을 많이 흘려가며 하나라도 더 전달해드리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리고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홀로 또는 상대와 함께 연습해보실 수 있도록 훈련법 몇 가지도 알려드렸는데, 하시고 계실지 모르겠네요.

교육에 참여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퇴소 후에 가정으로 돌아가셔서 또는 홀로서기를 통해 다시 한발 한발 내딛으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추천 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