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에 대한 대한 여론조사(2012년)결과 통계 분석_1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술 이야기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에 대한 대한 여론조사(2012년)결과 통계 분석_1

송묘 2014. 4. 5. 07:00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에 대한 대한 여론조사(2012년)결과 통계 분석_1

작성자: 송묘(셀프디펜스1)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카페 바로가기) 입니다.

 

2012년 2월에 정부에서는 국무총리실 주재로 학교폭력 관련 관계 장관회의를 열고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학교폭력근절 종합대책' 발표 이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일반국민, 학생, 학부모, 교사 등을 대상으로 학교폭력근절 종합 대책의 실효성 측정 및 향후 추진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통계자료로 활용하기위해, 2012년 4월 23일~5월 16일에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1. 학교폭력 근절 주체에 대한 인식 현황

 

 

학교폭력 근절 주체에 대한 인식 현황에서는 조사 대상에 따라서 시각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학교폭력 근절 주체로, 교사의 경우 학부모(58.9%)를, 학부모의 경우 학교/교사(41.6%), 일반국민의 경우 다시 학부모(42.4%)를, 학생의 경우 학생 자신들을(39.5%) 우선 순위로 응답했습니다.

 

학생들이 자기들을 1순위 학교폭력 근절 주체로 응답한 걸 제외하면, 1~2순위 모두 학부모, 학교/교사/학생 등 세 가지 주체로 볼 수 있습니다.

 

교사와 일반 국민은 학부모를, 학부모와 학생들은 학교/교사를 좀 더 우선 순위로 둔다라고 할 수 있겠는데, 학교/교사의 경우 학부모들의 역할 강화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학교폭력 발생 원인에 대한 인식 현황

 

 

학교폭력 발생 원인에 대해서도, 교사(53.5%), 학부모(46.1%), 학생(59.3%)은 학생의 인성 및 사회성 부족을, 일반국민들은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여 부족(31.3%)을 1순위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교사들은 학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여 부족(32.6%)을, 학부모들과 일반국민들은 각각 25.1%와 26.3%로 인터넷/게임/영상 등 매체의 부정적 영향력 증가가 2순위라고 응답하고 있습니다.

 

 

3.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시급 과제 인식 현황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시급한 과제로, 교사는 학부모 교육 및 책무성 강화(44.6%)와 신고조사 체계 개선/가해 및 피해 학생 조치 강화(35.6%)를, 학부모들은 신고조사 체계 개선/가해 및 피해 학생 조치 강화(37.4%)와 교육 전반에 걸친 인성교육 실천(37.1%)을 우선순위로 응답하였습니다.

 

요즘 학교폭력 예방에 대한 여러 기사들이 많이 보이는데, 여론 조사에서는 예방교육 확대 보다는 좀 더 실제적인 신고 및 조사체계 개선 및 가해/피해 학생에 대한 조치 강화를 우선시 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 살펴본 3개 문항의 경우, 교사와 학부모들간의 학교폭력 원인과 해결 방안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다는 걸 알수있습니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여러 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대책들을 보면, 주로 학생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가해자이기도 하고 피해자이기도 한 학생들에 대한 여러 교육 및 대책도 좋지만, 학부모 즉 학부모의 인성교육과 가정교육 그리고 학교 교육환경과 선생님들의 인성교육 또한 함께 논의되고 점검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는 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아무리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인성교육 강화 및 학교폭력 근절 캠페인을 벌인다고 해도, 집에서 그리고 학교 현장에서 매일 매일 보여지고 체험하는 환경의 변화가 없다면 그저 좋은 말로만 남을 것입니다.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칼리아르니스협회 안양시지부) 교육 안내

 

(1) 안양

 - 일시: 매주 화요일 오후 7시~9시, 토요일 11시~1시

 - 장소: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관양동 1452번지 혜영빌딩 지하1층(관악대로 356번길 15) 전통예술원 '판'(해무리 홀)

 

(2) 서울

 - 일시: 매주 토요일 오후 3시~4시30분

 - 장소: 3호선 남부터미널역 3번출구 도보 5분 거리 동아예술단 연습실

 

* 교육 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니 교육 참가 전, 카페(http://cafe.naver.com/selfdefense1) 교육일정 확인 요망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