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박치기 - 셀프 디펜스 / 호신술 관점.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술 이야기

박치기 - 셀프 디펜스 / 호신술 관점.

송묘 2020. 8. 18. 02:53

안녕하세요, 양재동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Kali Arnis Eskrima) 송묘 사범입니다.

최근 뉴스에서 본 '2020년 8월 신촌 묻지마 폭행 사건'에서 용의자가 피해자를 머리로 들이받았다는 기사를 보고 박치기 관련 내용을 적어 봅니다.

https://selfdefense1.tistory.com/328

 

2020년 8월 신촌 묻지마 폭행 사건

안녕하세요, 양재동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 Kali Arnis Eskrima) 송묘 사범입니다. 얼마 전 2020년 8월 8일(토) 새벽에 발생한 강남 논현현 묻지마 여성 폭행 �

selfdefense1.tistory.com

보통 셀프 디펜스나 호신술 훈련에서 상대 주먹이마 발차기 또는 붙잡는 등 상대가 팔과 다리 또는 팔꿈치나 무릎 등을 이용한 공격에 대한 훈련을 하여도, 박치기 공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 및 대비 등은 많이 안 하는 것 같습니다.

사진 1. 2006년 독일월드컵 결승전 프랑스 축구 선수 지단 의 박치기 / 출처: 스포츠 조선 

박치기 공격 유형

박치기는 멱살이나 뒷 목 등을 잡은 채로 당기며 박치기를 하거나, 그냥 거리를 좁히고 들어오며 갑자기 박치기를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영화 등에서 보이는 좀 먼거리에서 몸을 날리며 박치기를 할 수도 있고, 클린치 상태처럼 거의 붙어 있는 상태나 베어 허그처럼 완전히 몸과 몸이 붙어 있는 상태에서도 조금만 공간이 나면 박치기를 할 수 있습니다.

사진 2. 상대 머리를 잡고 박치기를 하는 김일 선수 / 출처: MBC 유튜브 영상 캡처

박치기 공격 방향

사실.. 거의 모드 방향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내려 찍는 방향, 수평, 아래에서 위로 올려치는 방향, 상대가 옆에 있는 경우 옆으로 공격하거나 뒤에 있는 경우 머리를 뒤로 젖혀 공격하는 등..

경찰 체포술이나 그래플링 상황에서 상대 머리가 나 보다 낮은 경우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았든, 갑자기 일어서기 위해 머리를 들며 박치기 공격을 당하기도 합니다.

저도 주짓수 스파링 중 일어서려는 상대 머리에 눈가를 부딪혀서 찢어진 경험이 있는데요, 조심해야 합니다..

사진 3. 근접 거리에서 잡기 없이 박치기 / 출처: YTN 뉴스 유튜브 캡처

박치기 방어

박치기라는게 먼 거리가 아닌 근접 거리에서 이루어지게 되어 이를 방어하려면 거리 조절이 중요하며, 근접해 있는 경우 언제든 상대의 박치기 공격이 나올 수 있다는 인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내 얼굴과 상대 머리 사이에 손이나 팔꿈치를 쉽게 올릴 수 있게 미리 손을 가슴 높이로 올려 두거나 하는 준비가 필요하며, 턱을 당기고 위험이 발생하면 빨리 머리를 움직일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미 공격이 시작된 상대방 머리를 손으로 막으려 하기보다 내 머리를 움직이며 빨리 감싸는 게 중요합니다. 그게 더 본능적인 움직임이기도 하고요.

경찰 체포술과 박치기

위의 사진 3과 아래 사진 4 모두 경찰관에게 박치기를 하는 장면입니다. 두 장면 모두 마주 보고 이야기를 하던 도중 갑자기 박치기를 당한 장면입니다. 마주 보고 근접해 있는 경우는 물론이고, 해머 락(어깨 꺾기) 등 관절기를 걸 때 상대와 붙게 되는 경우 그리고 상대가 수갑 등에 채워져 손 사용이 어려운 경우 박치기를 이용한 공격을 할 수 있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사진 4. 앞에 서 있는 경찰 얼굴에 박치기 / 출처: TV조선 유튜브 영상 캡처

이상으로 박치기에 대해 좀 정리해 봤는데요, 코나 눈가 입 주변에 박치기를 당하게 되면 순간의 충격과 고통 그리고 출혈 등으로 어려움에 빠지기 쉽습니다.

박치기가 워낙 근접거리에서 발생하기에 공격을 인지하고 방어하기까지 시간이 너무 짧은 경우가 많은데요, 일정 거리 이상으로 들어오려는 상대와는 계속 거리 유지 그리고 그 거리 안으로 상대가 들어온 경우는 항상 박치기에 조심해야 합니다.

자료 출처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수업 시간표

본 아카데미는 지하철 3호선(신분당선) 양재역 8번 출구 도보 10분 거리에서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수업하고 있습니다.

셀프 디펜스, 호신술, 자기 방어, 여성 호신술, 삼단봉 등 호신 용품, 칼리 아르니스 에스크리마 Kali Arnis Eskrima 등 무술 그리고 건강, 운동, 체력, 다이어트, 스트레스 해소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selfdefense1/1929

 

수업 시간표(2019.01.18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 Systema...

cafe.naver.com

수업 상담 및 문의 전화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