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디펜스1 호신술 연구소(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2020년 8월 신촌 묻지마 폭행 사건, 셀프 디펜스 호신술 관점 본문

호신술 아카데미/호신술 이야기

2020년 8월 신촌 묻지마 폭행 사건, 셀프 디펜스 호신술 관점

송묘 2020. 8. 18. 03:24

안녕하세요, 양재동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 Kali Arnis Eskrima) 송묘 사범입니다.

얼마 전 2020년 8월 8일(토) 새벽에 발생한 강남 논현현 묻지마 여성 폭행 사건을 리뷰한 적이 있는데요, 같은 날인 8일(토) 오후 2시경 신촌에서는 한 남성이 일면식도 없는 다른 남성에게 갑자기 '맞짱 뜨자'며 얼굴을 들이받고 주먹으로 때리고 도망가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https://selfdefense1.tistory.com/325

 

2020년 8월 강남 논현역 묻지마 여성 폭행 사건

안녕하세요, 양재동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Kali Arnis Eskrima) 송묘 사범입니다. 티스토리에 다른 글을 쓰고 있었는데, 잠시 뉴스 기사를 보다 보니 또 다�

selfdefense1.tistory.com

2020년 8월 신촌 묻지마 폭행 사건 개요

- 2020년 8월 8일(수) 오후 2시경 신촌의 한 카페 앞에서, 20대로 추정되는 남성이 흡연 중이던 30대 남성에게 갑자기 '맞짱 뜨자', '싸우자'며 머리로 들이받고 주먹으로 때리고 도망감
- 두 명은 서로 모르는 사이
- 8월 14일(금) 서대문경찰서 용의자 20대 남성 검거해 조사 중 
- 조사 과정에서, 8월 8일(수) 저녁 6시 30분 or 8시 30분쯤 서대문구 북가좌동에서 남성 2명 추가 폭행 확인

출처: 연합뉴스TV 유트브 영상 캡처

셀프 디펜스 / 호신술 관점 이슈

1. 박치기

보통 셀프 디펜스나 호신술 훈련에서 상대 주먹이마 발차기 또는 붙잡는 등 상대가 팔과 다리 또는 팔꿈치나 무릎 등을 이용한 공격에 대한 훈련을 하여도, 박치기 공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 및 대비 등은 많이 안 하는 것 같습니다.

해당 사건 관련 CCTV 영상 등을 못찾아서 실제 어떻게 폭행이 이루어졌는지는 모르겠지만, 머리로 들이받았다는 기사에 따라 '박치기'에 대한 내용을 아래 글에 적었습니다.

https://selfdefense1.tistory.com/327

 

박치기 - 셀프 디펜스 / 호신술 관점.

안녕하세요, 양재동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 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Kali Arnis Eskrima) 송묘 사범입니다. 최근 뉴스에서 본 '2020년 8월 신촌 묻지마 폭행 사건'에서 용의자가 피해��

selfdefense1.tistory.com

위에 글에서 적었지만 박치기가 워낙 가까운 거리에서 빠르게 일어나다 보니 방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근접 거리에서는 언제나 박치기가 나올 수 있다는 걸 인지하고 안전거리 유지 손을 올리고 있는 등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점점 대범해 지는 공공장소 묻지마 범죄

이번 '신촌 묻지마 폭행' 사건과 '강남 논현역 여성 묻지마 폭행' 사건은 2020년 8월 일 같은 날 발생하였는데요, 어둡고 잘 안 보이는 골목길이 아닌 카페 앞 그리고 지하철 역 앞 도로변에서 발생한 사건입니다.

너무 위축되고 경계하며 살 순 없겠지만, 어둡고 인적이 적은 골목이 아닌 장소에서도 언제든지 범죄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위험이 감지되면 적절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3. 폭력의 미화, 재미화

이번 사건에서는 '맞장뜨자' '싸우자' 하며 공격을 했다 하고, 정확한 원인은 수사 결과가 나와야 할 텐데요.

요즘 유튜브나 예능 프로그램 등을 보면 누구하고 누가 싸우면 어떻고, 누가 싸움 서열 몇 위고, 내가 예전에 어떻게 싸웠고, 누가 싸움 짱이냐, 누가 싸움 전설이냐, 어떻게 하면 한 방에 보내느냐 등 폭력의 재미화, 미화가 너무 많은 것 같아 좀 걱정스럽네요.


이상, 얼마 전 발생한 신촌 묻지마 폭행 사건과 셀프 디펜스 관점에서 짚어볼 내용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수업 시간표

본 아카데미는 지하철 3호선(신분당선) 양재역 8번 출구 도보 10분 거리에서,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수업하고 있습니다.

셀프 디펜스, 호신술, 자기방여, 여성 호신술, 삼단봉 등 호신용품, 칼리 아르니스 에스크리마 Kali Arnis Eskrima 등 무술 그리고 건강, 운동, 체력, 다이어트, 스트레스 해소에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selfdefense1/1929

 

수업 시간표(2019.01.18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대한 칼리아르니스 협회 서초지부 / Systema...

cafe.naver.com

셀프디펜스1 주소 및 상담 전화

- 주소: 서울시 서초구 바우뫼로39길 32-18 (양재동 ,우빈빌딩) 지하 2호 셀프디펜스1 호신술 아카데미
- 전화: 070-7721-4286
- 수업 영상 및 사진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자료출처]

감사합니다.

Comments